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 처리방침

주식회사 참깨연구소  (이하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 및 인증, 회원자격 유지 및 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 및 통지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서비스의 개선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서비스이용 및 재화공급 등에 따른 채권채무관계가 잔존하는 경우 채권채무의 이행
  5. 재가입 검증 및 부정 이용 배제
  6. 부정 이용자의 가입 제한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원 가입 및 관리,고충처리 :회원 탈퇴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가.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시까지
      나. 서비스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이행 및 결제 : 재화및서비스 공급완료 및 요금결제,정산 완료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거나 관련 법령에 근거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시까지
      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나.「통신비밀보호법 시행령」제41조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종료시간, 상대방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 1년
        – 컴퓨터통신, 인터넷 로그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3. 재가입 검증 및 부정 이용 배제 :회원탈퇴 혹은 자격상실일로부터 최대 60일
4. 부정 이용자의 가입 제한:부정행위가 끝난 날로부터 1년
5. 개인정보위수탁 계약에 따른 개인정보 :위수탁계약 종료 시까지


제3조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회원 가입 시:이름,이메일,주소,사진,휴대폰번호,SNS 아이디 및 비밀번호계정정보  
  2. 서비스 이용 시:이름,이메일,주소,사진,휴대폰번호, SNS 아이디 및 비밀번호계정정보
  3. 서비스 이용 시 자동 생성되는 정보
     서비스 이용 기록, OS정보, 하드웨어정보
  4. 결제 및 채권 추심
     이름,생년월일,성별,휴대폰 번호,신용카드 정보(카드번호, 유효기간, 생년월일, 비밀번호 앞 2자리, 법인 카드의 경우에 한하여 사업자등록번호)
  5. 재가입 검증 및 부정 이용 배제, 부정 이용자의 가입 제한
     SNS 아이디 및 비밀번호

제4조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만 14세 미만 아동에 대해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 해당 서비스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 필수항목 : 법정 대리인의 성명, 관계, 연락처
② 회사는 회사의 회사 상품의 홍보를 위해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으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얻습니다.
③ 회사는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에는 아동에게 법정대리인의 성명, 연락처와 같이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으며, 다음 중 하나의 방법으로 적법한 법정대리인이 동의하였는지를 확인합니다.
  • 동의 내용을 게재한 인터넷 사이트에 법정대리인이 동의 여부를 표시하도록 하고 개인정보처리자가 그 동의 표시를 확인했음을 법정대리인의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알리는 방법
  • 동의 내용을 게재한 인터넷 사이트에 법정대리인이 동의 여부를 표시하도록 하고 법정대리인의 신용카드•직불카드 등의 카드정보를 제공받는 방법
  • 동의 내용을 게재한 인터넷 사이트에 법정대리인이 동의 여부를 표시하도록 하고 법정대리인의 휴대전화 본인인증 등을 통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 동의 내용이 적힌 서면을 법정대리인에게 직접 발급하거나, 우편 또는 팩스를 통하여 전달하고 법정대리인이 동의 내용에 대하여 서명날인 후 제출하도록 하는 방법
  • 동의 내용이 적힌 전자우편을 발송하여 법정대리인으로부터 동의의 의사표시가 적힌 전자우편을 전송받는 방법
  • 전화를 통하여 동의 내용을 법정대리인에게 알리고 동의를 얻거나 인터넷주소 등 동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재차 전화 통화를 통하여 동의를 얻는 방법
  • 그 밖에 위와 준하는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에게 동의 내용을 알리고 동의의 의사표시를 확인하는 방법


제5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법령에 근거가 있으면,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6조 개인 정보의 위탁처리

①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받는 자 위탁업무 보유 및 이용기간
주식회사 다우기술 상품 및 경품 배송, 제품 설치, 반품, 환불, 고객상담, SMS 발송 상품 발송 업무 완료 후

②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 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 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 미이용자의 개인정보 파기 등에 관한 조치

① 회사는 1년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자의 정보를 파기하고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정한 보존기간이 경과할 때까지 다른 이용자의 개인정보와 분리하여 별도로 저장•관리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휴먼전환 30일 전까지 휴면예정 회원에게 별도 분리 보관되는 사실 및 휴면 예정일, 별도 분리 보관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이메일, 문자 등 이용자에게 통지 가능한 방법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③ 휴먼계정으로 전환을 원하지 않으시는 경우, 휴면계정 전환 전 서비스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또한, 휴면계정으로 전환되었더라도 로그인을 하는 경우 이용자의 동의에 따라 휴면계정을 복원하여 정상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 정정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제9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 정정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관련 법령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회사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 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10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전담조직 운영, 정기적 직원 교육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개인정보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갱신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11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김도현
    직책 :대표이사
    연락처 :02-6953-6807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관리부
    담당자 :서명식
    연락처 :02-6953-6807
②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3조 개인정보 열람청구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은(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관리부
    담당자 :서명식
    연락처 :전화 02-6953-6807, 이메일 support@thesesamelab.com, 팩스02-6919-1591


제14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②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담당부서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보호 관련 상담 및 신고
    부서명 : 관리부
    담당자 :서명식
    연락처 : 전화02-6953-6807, 이메일 support@thesesamelab.com, 팩스 02-6919-1591
③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 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중앙행정심판위원회 : (국번없이) 110 (www.simpan.go.kr)


제15조 GDPR의 준수

① 회사는유럽연합일반개인정보보호법(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및각회원국의법률을준수합니다.유럽연합 내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아래 내용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1.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제1조에 기재된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사전에 이용자에게 해당 사실을 알리고 동의를 구하고 있습니다.그리고 GDPR 등 적용되는 법령에 따라, 회사는 아래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가. 정보주체의 동의
    나. 정보주체와의 계약의 체결 및 이행을 위한 경우
    다. 법적 의무사항 준수를 위한 경우
    라. 정보주체의 중대한 이익을 위해 처리가 필요한 경우
    마. 회사의 적법한 이익 추구를 위한 경우(정보주체의 이익과 권리 또는 자유가 그 이익보다 중요한 경우는 제외)
②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소중하게 보호합니다. GDPR 등 적용되는 법률에 따라, 이용자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다른 관리자에게 이전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고, 자신의 정보 처리 거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용자는 개인정보보호 권한 당국에 불만을 제기할 권리가 있습니다.
③ 회사는 이벤트 및 광고 등 마케팅을 제공하기 위해 개인정보를 활용할 수 있으며, 사전에 이용자의 동의를 구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는 원하지 않은 경우 언제든지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④ 본 조와 관련한 요청사항은 고객센터를 통해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16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2. 8. 17.부터 적용됩니다.
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2022. 2. 1. ~ 2022. 8. 17. 적용   (클릭)